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, 산업 미래 비전 통해 수출액 5조 원 시대 전망
- K-Health W.A.V.E 슬로건 발표, 전략적 산업 육성 통해 글로벌화 추진 - 2035년 수출액 5조 원, 전체 시장 규모 15조 원 성장 예견
□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(회장 정명수, 이하 건기식협회)는 올해 건강기능식품법 시행 20주년을 맞아 ‘국민과 함께한 20년, 이제는 세계로 K-Health W.A.V.E’ 슬로건을 발표하고 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.
◦ 건기식협회는 그간 ‘건강기능식품법’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확보, 기능성 과학화, 건전한 유통ㆍ판매를 도모해 온 결과, 오늘날 5조 원 이상의 시장 규모를 달성했다고 밝히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고 표명했다.
□ 건기식협회는 건기식 산업의 미래 비전으로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, 미래를 위한 전략적 육성, 일상의 섭취로 이루는 건강한 삶 등 3가지 테마를 제시하고 상세한 발전 전략을 소개했다.
◦ 우선,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형과 원료, 기능성 표현을 확대하고 기능성 평가에 대한 유연화를 강조했다. 특히 글로벌에서 가능한 일반식품 제형을 확대할 수 있는 점, 표현에 대한 주관적인 불편함 완화 및 특정 부위, 세부 지표 등을 표시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, 이러한 규제와 조화를 이룰 때 보다 용이하게 해외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바라봤다.
◦ 또한 체계적인 평가시스템으로 국내에서 개발된 우수한 기능성 원료와 제품의 해외수출 확장은 물론, 국내의 자동화 및 스마트한 제조 기술을 해외에 알려 글로벌 건강기능식품의 생산 허브로서의 발전 방향도 제시했다.
◦ 건기식협회는 ‘미래를 위한 전략적 육성’측면에서 타산업 대비 중장기 고민이 부족했던 과거를 언급하며, 정부 주도의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발전계획이 필요함을 역설했다. 건강기능식품이 국가의 핵심 역량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R&D 강화, 수출 지원, 전문인력 양성 영역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건기식의 보건적 특성을 고려한 중장기 전략 수립이 시급함을 재차 강조했다.
◦ 국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건강관리 수단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어 관리 고도화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. 고품질의 원료를 발굴하고 안전성·기능성을 검증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 확보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.
◦ 더불어,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제대로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협회의 교육 기능과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. 광고 모니터링 기능을 활성화시켜 건전한 유통 문화를 선도하고 섭취의 일상화로 국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.
□ 건기식협회 정명수 회장은 “산업의 미래 비전을 바탕으로, 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에서 국내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는 0.14%이지만 2035년 1.5%까지 증가, 수출액 5조 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”라며 “더불어 전체 시장 규모도 2035년 1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”라고 말했다.
◦ 2035년 전망치는 5개년 연평균 성장률과 글로벌 보건산업 시장성장률의 증감비 및 IMF 전망 글로벌 경제성장률 등을 고려해 추정했다. (끝)
[별첨1] 건강기능식품 산업 미래 비전 인포그래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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